우은빈이야기
고객에 묻지말고, 고객을 관찰하라
도보사랑
2013. 11. 26. 17:32
새로운 사업세계에 뛰어드는 성우에게 주고 싶은글...
고객에 묻지말고, 고객을 관찰하라.
" 마켓팅 리서치는 무의미하다고 역설한 스티브잡스는 실제로 고객에게 묻지않았다. 스스로 고객입장이 되어 자신의 직관을 통해 아이폰, 아이페드 같은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였다. 고객의 뒤만 쫒아서는 고객을 앞서가는 혁신을 선보일수 없다. 트랜드를 따라갈게 아니라 트랜드를 만들어야한다. 그러니 어떤 고객에게 묻지말자. 고객의 삶에 가만히 현미경을 들이대고 그들을 애정어린 시선으로 지켜보자. 묻지말고 관찰하는것, 아마 그편이 답을 찾는 방법으로 훨씬 더 나을듯 싶다. 리서치는 정답을 찾아주는 도깨비 방망이가 아니라 정답을 찾는데 단초를 제공해주는 보조물임을 명심해야한다." (안병민, <열린 비즈랩>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