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2013. 11.12 기록

도보사랑 2013. 11. 12. 11:47

목적에 충실해야 지혜로운 리더

리더의 자존심은 합목적적 판단을 막는 장애물이다. CEO는 몰입상승효과(Escalation of Communication)를 경계해야한다. 즉 의사결정을 내린후 시간이 지나면서 잘못된 선택이었다는 증거와 새로운 정보가 나타나도 과거의 의사결정을 수정하지 않고 오히려 거기에 집착하여 투자를 늘리는 현상을 경계해야한다. 베트남 전쟁에 대한 존슨 대통령의 결정이 대표적인 예다. 그는 미국의 베트남전 개입이 성과가 없을것이라고 주위에서 말렸는데도 점점 더 많은 군대와 자금을 쏟아부었다. 몰입상승효과는 의사결정의 권한과 책임이 리더 한명에게 몰려있는 상황에서 자주 일어난다. 특히 권위적 리더일수록 자존심을 지키기위해 회사를 사지로 몰아넣는 경우가 많다. 리더는 감정보다 얻으려는 목적에 집중해야 성공할수 있다. 세계적인 협상학자인 외튼스쿨의 다이아몬드 교수는 뛰어난 협상가는 어떤 사람인가?라는 질문에 "자아가 없는(egoless)사람"이라고 답했다. 협상이란 결국 내가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의사소통 과정이다. 내가 얻고자 하는 목적에만 집중하는 사람이 유능한 협상가다. 무능한 협상가는 협상중에 생겨나는 자존심, 감정같은 비본질적인 이슈때문에 내가 원하는것을 놓칠때가 많다.

 

----------------------------------------------------------------------------------------------

어제 성우가 앞으로 메니저로 근무할 이태원 류화랑 레스토랑 "고사소요" 가오픈에 참석했는데 잘했는지 모르겠다. 류화랑의 대표인 류상엽, 공동이사들과 마음이 잘 맞아 앞으로 성우의 미래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일터가 되었으면 좋겠다.